HOME 경제 건설/부동산/철강
한국기업평판협회, 건축자재 상장기업 10월 기업평판 우수기업 발표KCC, 동화기업, 쌍용C&E, 보광산업, KCC글라스, 일신석재, 한일시멘트, 벽산, LX하우시스, 동양, 부산산업 선정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10.14 14:38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한국기업평판협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중 2021년 10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여성소비자신문 및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을 분석해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1년 9월 14일부터 2021년 10월 14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26,530개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2021년 10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에는 KCC, 동화기업, 쌍용C&E, 보광산업, KCC글라스, 일신석재, 한일시멘트, 벽산, LX하우시스, 동양, 부산산업이 선정됐다. ​

KCC(대표 정몽진, 민병삼) 브랜드는 국내 최대의 도료 생산업체로서 자동차용, 선박용, 공업용, 건축용, 중방식용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최고의 품질로 생산, 공급하고 있다. 사업구조는 건자재부문, 도료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동화기업(대표 김홍진) 브랜드는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다.

쌍용C&E(대표 홍사승, 이현준) 브랜드는 1962년 설립돼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다. 종속회사에서 시멘트 사업부문, 환경자원 사업부문, 석회석 사업부문, 해운 사업부문, 레미콘 사업부문, 골재 사업부문, 임대 사업부문으로 이뤄졌다.
보광산업(대표 김윤수) 브랜드는 대한민국 최고의 골재 생산 전문업체를 모토로 건설의 근간이 되는 콘크리트용 부순 골재, 혼합골재, 재활용 아스콘, 일반 아스콘, 레미콘을 생산 판매 중이다.

KCC글라스(대표 김내환) 브랜드는 다수의 대형 인테리어/건축자재 유통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 매장은 국내 최대 규모로 30,000여개의 제품 및 상품 라인업을 갖췄다. 유리사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2021년 5월 6일 인도네시아 유리공장 설립했다.

일신석재(대표 김학선) 브랜드는 1971년 설립돼 건축석재 가공 및 판매, 석산개발 및 채석, 석공사, 건축석 수출입, 석재공예품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원석채취, 원석 및 석제품 가공, 석판재 수출입 및 유통 그리고 석공사 시공을 영위하는 종합석재업체다. 화강석 최대 생산단지인 경기도 포천에 연간생산량 약 2,000,000才 규모의 석산을 보유하고 있다.

한일시멘트(대표 전근식, 허기수) 브랜드는 시멘트, 레미탈, 레미콘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단양에 위치한 시멘트 제조공장을 비롯해 그 2차 제품인 레미탈 및 레미콘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벽산(대표 김성식) 브랜드는 건축자재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익산공장을 비롯한 6개 공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단열재, 천장재, 외장재 등의 건축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LX하우시스(대표 강계웅, 강인식) 브랜드는 주요제품으로 창호, 바닥재, 인조대리석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부품/원단, 인테리어 및 가전용 표면재 등의 산업용 필름 등 있다. 국내 뿐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핵심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이스톤 및 인조대리석, 자동차 원단 등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확보했다.

동양(대표 정진학) 브랜드는 주요 사업으로 건재부문, 건설부문, 플랜트부문, 섬유부문, 기타부문으로 나눠진다. 50년된 업력을 바탕으로 기술력 및 전국 규모의 레미콘 공급 네트워크를 갖추고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며 양적/질적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시행하고 있다.

부산산업(대표 정영교) 브랜드는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다. 경쟁우위 요소로써 최신식 전자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특수레미콘 생산인증 획득 등 최고의 품질과 공급능력으로 부산ㆍ경남지역에서 동종업계 우위를 지속적으로 점유하고 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KCC, 동화기업, 쌍용C&E, 보광산업, KCC글라스, 일신석재, 한일시멘트, 벽산, LX하우시스, 동양, 부산산업, 유진기업, 유니온, 삼화페인트, 노루페인트, 삼표시멘트, 성신양회, 한솔홈데코, 에스와이, 동양파일, 한일현대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이건산업, 모헨즈, 고려시멘트, SG, 라이온켐텍, 서산, 조광페인트, 삼일씨엔에스, 강남제비스코, KHE&T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를 분석해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wavy080@hanmail.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