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라이프/컬쳐 레저/문화
핫한 핫요가를 즐기자
미셀 킴 | 승인 2013.08.27 16:51

[여성소비자신문] 요가는 몸과 마음을 함께 돌보며 과거의 자신과 현재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며 수련을 통해 자아를 깨달아 가는 훈련이다. 현대요가는 수련하는 방식과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스타일의 요가가 있고 그 중 대표적인 핫요가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핫요가는 현대요가의 대스승 비쉬누고쉬의 제자 비크람에 의해 창시된 요가이다. 비크람은 어릴 적부터 요가를 수련했으며 다양한 스포츠에도 소질을 보여 운동선수로써 명성을 쌓던 중 무릎 부상을 입어 더 이상 걸을 수 없을 거란 판정을 받고 자신의 스승 비쉬누고쉬를 다시 찾아 요가수련에 정진하게 된다.

철저한 요가적 처방 아래 수련에 정진한 비크람은 무릎 부상을 완전히 극복하고 다시 정상적인 몸의 상태로 돌아오게 되었으며 자신이 수련을 통해 얻은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요가 아사나 중 우리 신체에 가장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26가지 아사나를 순서대로 정렬하고 보급한 요가가 바로 비크람 요가, 핫요가이다.

핫요가의 효과적 측면
 
핫요가는 인도 현지와 비슷한 환경인 고온다습한 실내 공간에서 26가지 아사나와 호흡으로 진행된다. 고온에서 실시하는 핫요가는 일반적인 환경보다 근육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여 상해 예방에 탁월하다.
또한 많은 땀을 배출하기 때문에 노폐물, 독소 제거에 효과적이며 다이어트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다만 고운에서 많은 땀을 흘리기 때문에 핫요가를 진행하는 동안 충분한 수분 섭취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무시하고 진행하였을 경우 탈수 현상은 물론 현기증, 구토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반달 자세(Half moon pose) 
 
핫요가에서 웜업으로 실시하는 첫 자세로 전신의 관절을 부드럽게 이완시키고 상하체의 균형감을 높여주는 자세이다. 두발을 가지런히 모으고 서서 양팔을 머리위로 뻗어 준다. 양손은 깍지를 끼고 검지 손가락만 하늘을 향해 곧게 펴고 양팔로 머리를 꽉 잡아준다. 마시는 숨에 몸통을 길게 늘리고 내쉬는 숨에 오른쪽 방향으로 기울인다. 
이때 두발 바닥의 기반, 토대가 매우 중요하다. 허벅지를 안으로 끌어당기는 힘을 유지하며 몸통을 옆으로 기울여야 허리에 부담이 없고 몸이 앞으로 숙여지지 않는다. 옆으로 많이 기우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가슴을 활짝 펴고 시선은 정면을 향하며 호흡을 깊게 하도록 한다. 반드시 좌, 우 번갈아 동일하게 실시한다.

   
 
   
 
   
 
의자자세


의자자세라고 하는 이 자세는 하체 강화에 탁월하며 전신의 혈류량을 원활히 해 생기 넘치는 생활에 도움을 준다. 양발은 자신의 골반 넓이 정도로 벌리고 양팔은 앞으로 나란히 들어준다. 마시는 숨에 전신을 바르게 세우고 내쉬는 숨에 엉덩이를 살짝 뒤로 내밀며 의자에 앉듯이 내려간다. 두번째 자세는 발뒤꿈치를 최대한 높이 들어 올려 종아리 근육을 자극하고 발등을 앞으로 밀어 내는 힘으로 균형을 유지하며 천천히 앉도록 한다. 이 때 척추는 바르게 세우고 복부 힘을 강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세번째 자세는 뒤꿈치를 살짝 들고 무릎을 붙여 깊게 앉는 자세로 엉덩이와 뒤꿈치가 간격이 약 10cm 정도가 되도록 유지하며 척추를 바르게 세우고 가슴을 펴준다.
의자자세는 매우 강력한 자세이다. 각 단계별로 유지시간을 약 30초 정도하는 것이 좋으나 자신의 근력, 체력 수준에 따라 약 15초 유지하셔도 무관하다. 의자자세는 척추를 바르게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그 기반은 바로 복부의 힘이다. 복부를 강하게 수축하고 가슴을 바르게 펴며 호흡을 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바람빼기 자세(Wind removing pose)
 
바람빼기 자세라고 하는 이 자세는 장의 독소를 제거하며 고관절을 부드럽게 하여 요통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등을 바닥에 대고 바르게 누워 두발을 모은다. 오른쪽 무릎을 몸 쪽으로 당겨 양손으로 무릎 아래를 잡는다. 천천히 깊게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무릎을 가슴 가까이 당겨온다. 이 때 뻗은 다리 쪽 무릎이 굽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펴고 어깨 뒷면, 머리 뒤통수가 바닥에 닿아 있도록 하라. 이때 어깨와 목에 긴장을 풀고 턱은 가슴 쪽으로 당겨 내려 놓는다. 편안히 깊은 호흡에 집중하도록 하라.

   
 
코브라 자세(Cobra pose)
 
코브라 자세는 요통, 관절염 등을 치료해 준다. 생리통, 생리불순 치료효과가 높으며 어깨, 등, 허리 근력을 강화시켜 주는 자세이다. 엎드린 자세에서 양발은 골반 넓이로 벌려준다.
단, 고급자들은 발을 모으고 실시한다. 양손은 가슴 옆에 위치하고 마시는 숨에 가슴을 펴고 내쉬는 숨에 상체를 뒤로 들어 올린다. 상체를 들어올렸을 때 팔꿈치를 완전히 펴지 않고 몸 쪽으로 당겨 준다. 목을 길게 늘려 정면 혹은 약간 위쪽 방향으로 바라보며 가슴을 활짝 펴는 것에 집중하라.

사진모델 : 윤하
드림요가아카데미 마스터 Instructor


미셀 킴  드림요가아카데미 head director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