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재계/공기업
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지원 사업 신청 접수
한고은 기자 | 승인 2021.04.05 21:52

[여성소비자신문 한고은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김우남)는 승용 씨암말을 소유한 농가를 대상으로 4월 7일까지 승용마 번식지원 사업 참가자를 모집 중이라고 밝혔다.

경주마는 국제 규약에 의해 자연교배만 허용되나 승용마는 인공수정이 가능하다. 한국마사회는 승용마의 혈통 정립과 선진 생산기술의 민간 보급을 위해 2013년부터 축산발전기금 등을 재원으로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을 시행해왔다.

올해는 총 120마리의 승용 씨암말을 대상으로 인공수정(100마리) 및 자연교배(20마리) 방식으로 번식지원에 나선다. 최종 선정된 농가는 인공수정에 필요한 정액비용과 정액배송료 지원 또는 자연교배시 교배료를 무상지원받는다. 추가로 코로나19 상생보조금도 번식종류와 지역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특히 올해는 국내 승용마 생산기술의 진일보를 위해 한국마사회에서 자체 제조 기술로 확보한 동결정액을 활용한 인공수정 사업을 실시한다. 선정 농가는 상생보조금 우대지원과 내년도 해외 우수 승용씨수말 동결정액 지원 사업에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신청대상은 호스피아에 등록된 승용 씨암말로서 웜블러드, 웰시포니, 하프링거, 셔틀랜드포니 품종이다. 사업진행은 승용마 교배 기간인 4월에서 7월까지 교배가 시행되며 인공수정의 경우 민간 시술자가 생산농가에 직접 방문하여 시술이 진행되며 자연교배는 생산 농가가 번식지원센터로 직접 방문해 교배가 시행된다.

내륙지역은 장수목장과 경기도 축산진흥센터, 상주 국제승마장에서, 제주지역은 제주대학교와 제주 축산진흥원에서 진행된다. 신청은 3월 25일부터 4월 7일까지 사업신청서와 개인정보동의서를 장수목장 팩스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호스피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한국마사회 장수목장을 통해 가능하다.

한고은 기자  h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고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