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여성 정치/사회/교육
서울시교육청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 발간
한지안 기자 | 승인 2021.01.25 11:21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확산을 위한 지도자료 ‘더 나은 세상으로의 발걸음,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선생님 입문편)’를 개발·보급한다”고 밝혔다.

체인지메이커란 개인 또는 사회를 위하여 의미있는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라는 의미다. 체인지메이커 활동은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과 연결된 실생활의 문제들을 발견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해결하기 위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역량을 발휘하고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는 ‘상상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서울형 메이커교육’의 저변을 확대하고 메이커교육을 통해 생활 속 문제해결 방안을 찾는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확산을 위하여 제작됐다. 메이커교육이란 ▲자율성 ▲공유 ▲협력에 기초해 ▲기획 ▲제작 ▲완성까지 모든 과정을 학생이 스스로 판단하며 상상하고, 만들고, 나누는 프로젝트 교육을 의미한다.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는 체인지메이커 교육을 처음 접하는 교사들도 부담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또 자료의 활용 편의성 및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잡지형식으로 제작됐다.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는 체인지메이커 교육 경험이 풍부한 서울시 교사들이 집필하여 교육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을 담아 ▲체인지메이커 교육과 만나기 ▲체인지메이커 교육 미리보기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단계별로 살펴보기 ▲체인지메이커 교육 활동에 날개 달기 등으로 구성됐다.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 책자는 서울시 관내 희망하는 초·중·고·특수학교에 배부되며 많은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 PDF 파일이 탑재된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인지메이커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2021학년도 메이커교육 교사 연수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체인지메이커 교육 여정 안내서’를 통하여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부담 없이 체인지메이커 교육 활동을 시작하고 많은 학생들이 체인지메이커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며 “더불어 체인지메이커라는 단어의 의미대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지안 기자  hann923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