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제 사회공헌/ESG
KCC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건립 위해 건축자재 기부충북 옥천 경북 영양 경남 함안 지역아동센터 완공
한지안 기자 | 승인 2021.01.01 11:44

[여성소비자신문 한지안 기자] KCC가 아동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참여한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건립 프로젝트’가 완료돼 충북 옥천군, 경북 영양군, 경남 함안군에 지역아동센터가 개소했다. 

KCC는 지난해부터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 등이 추진하는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건립 프로젝트에 참여해 건립에 필요한 각종 건축자재를 지원해 왔다. 그 결과 지난 6월 충북 옥천군 지역아동센터, 7월 경북 영양군 지역아동센터에 이어 11월 경남 함안군 지역아동센터까지 총 세 곳의 공립형 지역아동센터가 문을 열었다.

해당 지역의 주민 대부분은 농업에 종사하는데다 65세 이상의 노인층 인구 비중이 높은 초고령 지역인 반면, 아이들이 방과후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은 턱없이 부족해 아동 보호 시설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이에 KCC를 비롯한 여러 기업과 기관들이 참여해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든든한 보금자리를 마련하기로 뜻을 모은 것이다.

KCC는 이번 프로젝트에 고단열 창호, 석고보드, 보온단열재, 페인트 등 자사의 건축자재들을 제공했다. 어린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실내 공간인 만큼 KCC의 친환경∙고효율 자재를 통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 것이다.

KCC가 지원한 창호는 고단열 패시브하우스(PH) 인증을 보유해 단열성이 우수하고, 냉∙난방비를 절약해주는 효과를 갖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이다. 다른 자재들 역시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HB(Healthy Building Materials)마크 최우수 등급과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인증하는 환경마크를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 제품들이다.

KCC는 이번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건립을 통해 소외된 농어촌 지역 아동들에게 안전하고 자연친화적인 돌봄∙놀이 공간을 마련해 줌으로써 학부모들의 수요에 부응할 뿐만 아니라 아동들의 정서 발달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각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 이용 시설이라는 개념을 넘어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지역의 아동 보호 체계를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지역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일손이 모자란 농번기에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동들이 적절한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KCC 관계자는 “공립형 지역아동센터 건립에 KCC가 친환경 건축자재를 지원하게 돼 뜻깊게 생각하고, 지역 아동 보호와 지원의 핵심 역할을 하길 바란다”며 “KCC는 앞으로도 친환경 건축자재를 통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가는 등 선진 건축문화를 선도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지안 기자  hann9239@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지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