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0.11.25 수 19:13
HOME 경제 건설/부동산/철강
현대제철 미래 모빌리티 관련 기술력 전파
이지은 기자 | 승인 2020.11.20 11:43

[여성소비자신문 이지은 기자] 현대제철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업무 증가 트렌드에 맞춰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하는 자동차 전문 브랜드 'H-SOLUTION'의기술력을 온라인으로 선보인다.

현대제철은 다음달 2일부터 10일까지총 4회에 걸쳐 국내외에 있는 고객들에게 현대제철의 자동차강재 및 관련 기술력을 온라인 콘퍼런스를 통해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 콘퍼런스는 미래자동차 소재의 전망, 필러와이어적용 TWB 핫스탬핑 용접기술 등 첨단 자동차 소재 및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첫날 발표하는 '미래자동차 소재의 전망' 세션에서는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개발·출시되고있는 전기차(EV)와수소전기차(FCEV), 그리고 미래 모빌리티인 플라잉카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철강사의 기술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한 대응전략을 설명한다. 특히 다음달 9일발표하는 TWB 핫스탬핑 용접 기술 및 핫스탬핑기술 적용 센터필러 개발 세션에서는 현대제철이 개발해 특허를 취득한 용접기술 및 이를 적용한 제품을 소개한다.

자동차 부품에 적용될 소재는 경량화 및 충돌성능 향상을 위해 TWB 와핫스탬핑기술을많이 적용한다. 이때 소재로 쓰이는 Al-Si(알루미늄실리콘) 강판은 레이저용접을 할 경우 도금층에 있는 알루미늄 성분이 용접부로 침투해 용접부의 강도가 저하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현대제철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러 와이어 레이저 용접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이와 함께 각각 다른 강도를 가진 핫스탬핑강(1.5GPa& 1.0GPa)을 필러 와이어 레이저 용접 기술을 이용해 TWB로성형, 제작하는 센터필러 개발을 완료했고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이 기술을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에 널리 알릴 계획이다.

이밖에 '고윤활 GI외판개발 현황', '자동차용초고강도강 특성 연구결과', '초고장력강성형해석 기술' 등의 주제 발표를 통해 그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Q&A 시간도 마련해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해 4월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초고강도 경량차체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자동차 전문브랜드 'H-SOLUTION'을 론칭한 바 있다. H-SOLUTION은 고장력강·핫스탬핑 등 자동차용 소재 단위에서부터 성능과 원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물성·성형·용접·방청·도장·부품화를아우르는 서비스를 나타내는 브랜드다.

올해 1월에는회사 홈페이지 내에 'AE서비스포털'을 오픈했다. 이번 온라인 콘퍼런스도 이 포털을 통해 신청 및 참가할 수 있으며 누구나 자유롭게 접속 가능하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온라인콘퍼런스를 통해 현대제철 만의 고품질 자동차 소재를 홍보하는 한편,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기술력 및 서비스를 글로벌 고객사들에게 다시 한 번 각인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지은 기자  wavy080@wsobi.com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